[보도자료] 온라인 확정일자 서비스 국민의 권리보호에 이바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보도자료] 온라인 확정일자 서비스 국민의 권리보호에 이바지

 

서비스 이용 국민의 약 80%, 서비스에 만족도 보여!!
 
2015. 9. 14.부터 시행된 온라인 확정일자 서비스와 관련 법원 방문 민원인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서비스 이용 국민의 80% 정도가 서비스 내용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일반인 535명, 법무사 및 변호사 124명, 공인중개사 35명 등 총 701명이 응대하였습니다.

 
온라인 신청현황 및 설문조사 결과, 법무사, 변호사 등 자격자 대리인을 통하지 않고 일반 국민이 직접신청하는 비율은 80%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만족도는 등기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음에 따른 편리성이 59%로 가장 높았고, 근무시간 외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신청할 수 있어서가 23%, 확정일자 부여된 계약서를 인터넷등기소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기 때문이 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확정일자 접수 건수는 서비스가 시행된 2015년 9월 2,300건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시행 6개월만인 2016년 2월 한 달간 6,000건을 넘어서고 있어, 방문신청을 포함한 전체 확정일자 신청 중 온라인 신청 비율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확정일자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호소하는 내용도 있었는데 그 이유는 임대차계약서의 스캔 첨부방법이 어렵다는 내용이 41%로 제일 높았고, 문의사항 발생 시 사용자지원센터를 통한 안내의 번거로움이 16%,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의 불편함이 12% 순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법원은 국민들이 가장 불편을 느끼는 임대차계약서 스캔 첨부 방식을 개선하여 사진파일로 첨부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하여 국민의 신속한 권리보호와 편의 제공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클릭)

 

출.처.

대.법.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