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명자원의 보존ㆍ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시행 2017.6.2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농업생명자원의 보존ㆍ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 2017.6.28.] [법률 제14513호, 2016.12.27., 타법개정]

【제정·개정이유】

  • [전부개정]
    ◇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해양바이오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원천소재인 해양수산생명자원에 대한 수요 증대,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따른 세계적인 생명자원 주권화 추세 등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박근혜정부의 해양수산부 신설에 따라 상호 유사성과 연계성이 높으나 그 동안 이원적으로 관리되었던 해양생명자원과 수산생명자원을 통합ㆍ정비하고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필요한 사항을 신설하여,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체계를 바탕으로 해양바이오산업을 국가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어업ㆍ어촌을 진흥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려는 것임.
    <법제처 제공>

 

 

【제정·개정문】

  • ⊙법률 제14513호(2016.12.27)
    해양생명자원의 확보ㆍ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

    해양생명자원의 확보ㆍ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전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해양수산생명자원의 확보ㆍ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본문 생략]

    부칙
    제1조(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부터 제8조까지 생략
    제9조(다른 법률의 개정) ① 농수산생명자원의 보존ㆍ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명 “농수산생명자원의 보존ㆍ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농업생명자원의 보존ㆍ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로 한다.
    제1조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농수산생명산업”을 “농업생명산업”으로, “농어업ㆍ농어촌”을 “농업ㆍ농촌”으로 한다.
    제2조제1호를 다음과 같이 하고, 같은 조 제2호를 다음과 같이 하며, 같은 조 제3호 각 목 외의 부분 중 “농수산생물다양성”을 “농업생물다양성”으로 하고, 같은 호 가목 중 “육상생태계, 수생생태계와 이들의 복합생태계”를 “육상생태계와 이의 복합생태계”로 하며, 같은 호 나목을 삭제하고, 같은 조 제5호 각 목 외의 부분 전단 중 “농수산유전자원”을 “농업유전자원”으로, “농수산생물자원”을 “농업생물자원”으로 하며, 같은 호 각 목 외의 부분 후단 중 “종축(種畜)ㆍ수산종자ㆍ난자(卵子)”를 “종축(種畜)ㆍ난자(卵子)”로 하고, 같은 조 제6호 전단 및 같은 조 제7호 중 “농수산생물자원”을 각각 “농업생물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9호를 삭제한다.
    1. “농업생명자원”이란 「농업ㆍ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제1호에 따른 농업에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가치가 있는 동물, 식물, 미생물 등 생물체의 실물(實物)과 그 실물을 이용하여 파악된 유용한 사실 등의 정보를 말한다.
    2. “농업생물자원”이란 「농업ㆍ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제1호에 따른 농업에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가치가 있는 유전자원, 생물체, 생물체의 부분, 개체군 또는 생물의 구성요소를 말한다.
    제3조제1항부터 제3항까지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4조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장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5조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업생명자원 또는 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제1호부터 제5호까지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3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업생명자원 또는 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6조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항 제1호 및 제2호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및 제4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5항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농림축산식품부령 또는 해양수산부령”을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한다.
    제7조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며, 같은 조 제3항 중 “농림축산식품부령 또는 해양수산부령”을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한다.
    제8조부터 제12조까지를 각각 삭제한다.
    제13조제1항 및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3장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14조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2항제1호부터 제4호까지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15조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2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16조제1항 본문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고, 같은 항 단서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2항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고, 같은 항 제2호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17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18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고, 같은 항 제1호 중 “농수산생물다양성”을 “농업생물다양성”으로 하며, 같은 항 제3호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물다양성”을 “농업생물다양성”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3항 중 “농림축산식품부령 또는 해양수산부령”을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한다.
    제19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4장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0조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어가”를 각각 “농가”로, “재배ㆍ사육 또는 양식”을 “재배ㆍ사육”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며, 같은 조 제4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5항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1조제1항 및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2조의 제목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3항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3조제1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하고, 같은 조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며, 같은 조 제3항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6조제1항 및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각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27조, 제28조 및 제29조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30조 각 호 외의 부분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하고, 같은 조 제1호를 삭제한다.
    제31조제1항 및 제2항을 각각 삭제하고, 같은 조 제3항 전단 중 “농수산생명자원”을 각각 “농업생명자원”으로 한다.
    제33조제1항제1호를 삭제하고, 같은 항 제2호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농수산생명자원”을 “농업생명자원”으로 하며, 같은 조 제2항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해양수산부장관”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한다.
    ② 및 ③ 생략
    제10조 생략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